거누의 개발노트

[항해99 사전준비] 웹개발 종합반 1주차 본문

항해/사전준비

[항해99 사전준비] 웹개발 종합반 1주차

Gogozzi 2022. 4. 21. 12:53
반응형

항해를 시작하면서 사전에 필수로 들어야할 교육이 있다고 한다.

스파르타코딩클럽에서 제공해주는 웹개발 종합반 2회독 하고 사전테스트를 통과해야 본격적으로 배에 승선할 수 있다고 한다.

강의를 시작하기 앞서 이런 화면을 보여준다.

동료들과 함께하고 있다는 느낌과 빨리 끝내고 싶은 생각을 갖게 해준다. 산뜻한 마음으로 입장해 보자.

 

첫 강의는 서버/클라이언트/웹의 동작 개념에 대한 내용이었다.

웹 브라우저가 하는 일

  • 요청을 보내기
  • 받은 HTML 파일을 그려주는 일

내 컴퓨터에 있는 공간에 HTML을 받기 때문에 내가 보는 화면을 수정한다고 해서 요청한 서버의 HTML이 바뀌는것은 아니다.

 

항상 HTML만 내려주는것은 아니다.

 

이렇게 서버에서 데이터도 내려받을 수 있고, CSS파일도 내려 받을 수 있다.

 

간략하게 서버/클라이언트/웹의 동작을 배웠다.

아마 깊게 이야기했다면 이 강의로 한주가 끝났을 수도 있다.

진짜 속성으로 접근하기 쉽게 가르쳐주신다는 느낌을 받았다.

 

다음 강의는 필수 프로그램 설치 및 가입이었다.

Pycharm Professional 라는 툴을 계속 사용한다고 하셨다.

이클립스랑 인텔리제이는 써봤는데 파이참은 처음이었다. (사용해보니 조금 무거운것 같기도 했다.)

그리고 AWS를 가입했다.

 

그 다음은 HTML, CSS를 배웠다.

HTML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태그들 CSS도 어떻게 사용하는지 배웠다.

그리고 영상 강의 밑에 '코드스니펫' 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강의중에 필요한 코드나 URL을 마우스클릭으로 복사 할 수있게 만들어 놓은 기능이었다.

이 기능이 강의를 더 속도감 있게 참여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폰트적용]

폰트의 CSS URL링크를 찾고

이것만 적용해주면 끝이었다. 이렇게 간단할수가... 전에는 왜이리 어렵게 했을까...

https://fonts.google.com/?subset=korean 

 

Google Fonts

Making the web more beautiful, fast, and open through great typography

fonts.google.com

 

 

[부트스트랩]

부트스트랩 적용 샘플코드

이렇게 샘플코드를 주고 수강생들을 body안 만 채워서 부트스트랩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했다.

https://getbootstrap.com/docs/5.0/components/buttons/

 

Buttons

Use Bootstrap’s custom button styles for actions in forms, dialogs, and more with support for multiple sizes, states, and more.

getbootstrap.com

 

 

HTML, CSS, 폰트적용, 부트스트랩 적용을 배우고 클론코딩을 시작했다.

 

 

다음은 간단한 Javascript 문법을 배우고 숙제가 있었다.

숙제 내용은 간단한 페이지 만들기 였다. 동적인 부분은 제외하고 정적인 화면 만들기 였다.

숙제

 

응원남기기 눌렀을 때 javascript로 동적으로 늘어나게 하려고 했다가 너무 오바하는거 같아 주석처리하고 제출했다.

배운 단축키 중에 제일 마음에 드는 단축키는 option+command+L 이었다. 코드를 정렬해주는 단축키다.

 

알고 있던 내용이 있어서 수월했지만 다시 배워보면서 좀 더 확실하게 알아가는 느낌을 받았다.

기존에 알던 내용은 빼고 다시 정리하고 싶은 내용만 정리했더니 부실한것 같은 느낌..

반응형
Comments